As i wish

주짓수 일지 - 가드패스 리커버리 -> 스윕 까지 본문

Jiu-jitsu

주짓수 일지 - 가드패스 리커버리 -> 스윕 까지

어면태 2019. 8. 13. 23:53

안녕하세요. 엄티입니다.

오늘도 역시 가드패스 리커버리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컨셉은 내가 가드인 상태에서 상대가 다리를 치우면서 패스를 시도 할 때에 (토레안도 또는 엑스패스) 리커버리 입니다.

 

일단

상대가 패스 시도 -> 손을 뻗어서 상대의 어깨 또는 골반을 막고 새우빼기를 한다 (한번, 두번, 세번, 상대와 마주 볼 때까지) -> 상대랑 마주볼 수 있게 되면 다리를 뒤로 빼서 바닥에 엎드린다 -> 팔꿈치를 땅에 대고 다리를 끌어 올 수 도 있고 (내가 상대와 가까이), 무릎을 꿇으면서 내 팔이 무릎 쪽으로 갈 수도 있다. (내가 상대와 멀리)

 

먼저 내가 상대와 멀리 가는 경우는 상대가 계속 밀고 들어오기 때문에 다시 클로즈 가드나 하프가드로 리커버리가 가능합니다.

 

근데 오늘 배울 것은 내가 상대와 가까이 가는 경우가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머리를 상대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뺄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 머리 뺀 쪽에 다리를 세우면서 반대 손으로는 상대가 다리르 세워서 넘어지는걸 방어하는 것을 막기위해 상대 다리를 잡아주면서 자연스럽게 더블렉 테이크 다운 처럼 연결 시킬 수 있죠.

 

터틀 더블렉 테이크다운

그런데 상대가 보통 위 영상 처럼 스프롤을 합니다.

스프롤을 한 상대에게 테이크다운을 하기란 쉽지가 않죠.

이럴 때에 바로 다리 슬라이딩을 이용해서 상대를 스윕 시킬 수 있죠.

 

터틀에서 다리 슬라이딩 스윕

 

 

다리 슬라이딩 스윕은 전에도 포스팅한적이 있죠.

 

터틀 포지션 탈출

 

[주짓수 일지 2019.06.18 (MON)] 터틀 가드 탈출

오늘은 지난주 부터 쭈욱 이어져 온 터틀 가드 탈출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기존에 썼던 포스팅도 있고 터틀가드 탈출 - 2 [주짓수 일지] 터틀가드 탈출 안녕하세요. 오늘은 터틀가드에서 탈출하는 법을 배웠는데요..

eomtttttt-develop.tistory.com

무튼 이렇게 조합을 해야합니다.

 

가드 -> 상대가 패스 시도 -> 프레임 만들어서 아주 잠깐 버티기 -> 엉덩이 빼서 상대를 보면서 엎드리기 -> 무릎을 팔 쪽으로 끌어당겨서 더블렉 태클 시도 -> 상대 스프롤 시 다리 슬라이딩으로 빠지기 

 

이렇게 상대가 스프롤을 하게 되면 상대 체중이 제 몸에 많이 실리게 되고 그 때를 이용해서 슬라이딩을 딱 하면, 상대가 앞으로 쏟아져서 탈출하기가 훨씬 용이 하더라고요.

 

하지만 늘 그렇듯 머리로 알면 연습이 필수 입니다.

 

그럼 오늘도 keepRolling

Comments